숲 체험교육 자료가 필요하신분은 그린램프홈페이지 관악산탐방으로 가시면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악산 생태도감 발간에 즈음하여
구청장 김효겸
서울특별시 관악구



  환경체험교육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선행되어야 할 수단이다. 교육 중 보고 듣고 만지고 깨달음이 있는 체험교육은 기억이 오래가며, 자각적 환경보전의 의지가 확립되어 친환경 생활이 자연스럽게 행동화되기 때문이다.

사단법인 그린램프교육연합이 관악구청의 후원으로 관악산 생태도감을 발간함을 기뻐하며 기대한다. 환경체험교육대상은 많으나 이를 소화할 전문학습사 부족이 안타까웠는데 본 생태도감이 발행되어 관내 유치부, 초·중·고 학교와 NGO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환경체험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조력이 가능하게 되어 환경체험교육 확대를 예상할 수 있다.

관악산은 숲, 계곡, 냇물이 있고 작은 규모이나 농촌마을이 조성되어 있고, 맨발공원 등도 있다. 이러한 조건을 활용, 어린이와 청소년 환경체험교육을 활성화시키면 환경오염, 훼손을 줄이고, 관악산을 소중한 유산으로 인식하여 환경보전의 기여와 가꿈과 지킴이 있게 할 것이다.

수혜성이 관악구와 수도권 전체에 지대한 “관악산”을 감사로 아끼고 보전함은 우리 모두의 의무임을 유념하여야 할 것이다.

「관악산 생태도감」이 목적의 효과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수고한 모든 이들께 감사와 치하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