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체험교육 자료가 필요하신분은 그린램프홈페이지 관악산탐방으로 가시면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악산 생태도감 발간에 즈음하여
교수 현정오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삼림유전육종학전공)



  관악산은 서울시민과 경기도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으로 수도권의 수많은 분들의 자주 찾는 등산장소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60년대만 하더라도 관악산에는 나무가 별로 없고, 있다고 해도 작은 나무들이었지만 지금은 산림복구가 잘되어 제법 울창한 숲으로 덥여있습니다. 그리고 파괴되었던 생태계도 상당히 회복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즈음은 관악산에는 다양한 식물이 자라고 있고, 여러 가지 동물들이 보금자리를 틀고 살고 있습니다.

관악산을 방문하는 이는 이러한 다양한 동식물을 만나며 산길을 가게 되며, 때로는 이름 모를 나무와 풀, 그리고 곤충과 새와 동물을 만나게 되고 그 이름이 무엇일가 하는 궁금증을 갖게 될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궁금증을 덜어 주기 위하여 이번에 관악산 생태 도감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도감에는 관악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나무와 풀과 곤충과 새와 포유류 등에 대한 설명이 사진과 함께 실려 있어서 관악산에 서식하는 다양한 동식물과 관악산의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우리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울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 도감을 이용하는 분들이 이 도감으로 인하여 관악산의 다양한 동식물을 더 잘 알게 되고 또 그들과 더 친근하게 되고, 또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욱 커지시기를 기대합니다.